재테크·경제이야기/창업노하우

창업성공사례 : 명함전문점

소호허브 용인소호오피스 비상주사무실 2008. 11. 5. 14:10

창업성공사례 : 명함전문점

 



[서울신문]“1개월을 일하니 제가 창업해도 성공할 수 있겠다는 느낌이 왔습니다.제가 취업했던 가게가 좀 규모가 커 고객이 많긴 했지만 제가 차려도 어느 정도 이윤을 얻을 수 있겠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포토샵등 3개프로 능숙히 다뤄야

하지만 문씨가 무턱대고 사업을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대학 때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문씨는 자신의 가게를 열기 전부터 명함제작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일을 한 경험이 있었다.

“대학 재학 때부터 이벤트 업체나 출판사 등에서 홍보와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많이 해봤습니다.홍보물도 많이 만들어봤고요.대학 졸업 후에는 출판관련 회사에서 편집을 담당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일을 경험했던 문씨에게 명함을 만드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코렐 드로 등 프로그램 3개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으면 명함가게를 차릴 수 있습니다.저는 이미 그 세 가지를 다 할 수 있었으니 언제라도 창업에 나설 수 있었던 것이죠.”

발품 팔아 목 좋은 지하상가 입점

문씨는 창업을 결심한 뒤 목 좋은 곳을 고르기 위해 발품을 많이 팔았다.창업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처음부터 지하상가에 가게를 얻으려고 했다.

“유동인구가 많고 번듯한 회사가 많은 을지로에 가게를 내는 것이 여러모로 좋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부동산에서 소개받은 곳은 목도 안 좋고 조건도 안 좋아 직접 발로 뛰었습니다.”일단 점포를 구한 뒤 컴퓨터와 프린터 등을 구입했다.창업비용은 점포 임대료,장비구입비 등 모두 합해 4000만원가량 들었다.

가게문을 열자 생각보다 고객확보는 쉬웠다.별다른 판촉활동도 필요없었다.

“제가 한 판촉활동은 저렴한 가격을 강조한 현수막을 가게 앞에 걸어놓은 것이 유일합니다.”

값은 낮추고 납기는 어김없어야

길을 지나다 현수막을 본 사람들이 하나둘씩 가게로 들어와 명함을 만들기 시작했다.명함을 만들어 간 후 주위 사람들을 소개해주는 고객들도 많았다.시청 주변에는 여행사나 금융기관 등 업무상 명함을 사용하는 기업들이 많아 기업단위로 명함제작을 의뢰받는 일이 잦아지면서 매출액도 꾸준히 늘었다.

“가격 저렴하고,제작일 맞춰주는 것 외에 별다른 고객관리가 필요없습니다.신기하게도 한번 명함을 만들어간 고객은 좀처럼 명함가게를 바꾸지 않는 점도 유리하게 작용했지요.”

경기 안 좋을 때 오히려 수요 늘어

불경기 때는 명함을 맡기는 사람도 적을 것 같지만 문씨는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한다.

“경기가 안 좋으면 사람들이 자리를 옮기거나 창업을 하는 사람이 많아져 명함을 만드는 사람이 늘어납니다.경기가 좋을 때는 경제활동이 많아지니 자연스레 명함을 많이 만들게 되겠지요.”

현재 한달 수익은 250만∼300만원 사이로 중견기업에 다니는 회사원 월급수준에 이른다고 문씨는 귀띔했다.이 정도면 누구나 명함가게를 내는 것에 관심을 가질 법하다.문씨 역시 창업의 비법을 주위 사람들에게 전수해 줬다.

“지난해에는 대학 시절 친하게 지낸 친구 녀석하고 제 동생한테 노하우를 전수해 줬습니다.”

창업비 4000만원, 월수익 300만원

문씨의 명함은 종이의 종류나 제작시간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단면 1만원,양면 1만 5000원만 지불하면 하루 만에 500장의 명함을 만들어준다.

주로 다루는 것은 명함이지만 편지·서류봉투,카탈로그,청첩장 등 다른 홍보물도 함께 제작,판매한다.30∼40분 만에 만들어주는 즉석명함도 인기다.

문씨는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두 가지만 충고하겠다고 말했다.

“첫째,편집을 해본 경험이 없다면 우선 학원을 다니면서 관련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자신감을 가지세요.기술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건 아니니까요.자신을 갖고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