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천국/골프스윙

다운스윙 시 코킹 각을 유지하라! 캐스팅으로 인한 높은탄도 및 거리손실

소호허브 용인소호오피스 비상주사무실 2011. 9. 14. 10:40

(20) 다운스윙 시 코킹 각을 유지하라! - 잘못 알고 있는 골프상식

“골프 스윙은 야구 스윙과 흡사하며, 단지 땅을 향해 휘두른다는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골프스윙을 할 때 야구 방망이를 휘두르는 느낌과 비슷하면 제대로 스윙을 하는 것입니다.

다운스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스윙은 백스윙의 역순으로 무릎, 엉덩이, 어깨, 그리고 양 팔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감겼던 태엽이 풀리듯 몸이 풀리면서 다운스윙이 이루어 집니다. 우선 왼쪽 무릎이 목표방향으로 돌아나가고, 엉덩이와 몸통이 그 다음 순서로 움직이며 이때 체중 이동의
느낌을 갖게 됩니다. 양 팔은 어깨가 왼쪽으로 돌아나감과 동시에 지면을 향해 떨어집니다. 양 손은 스윙의 처음부터 끝까지 가슴과 배 등 몸의 중심 앞에서 같이 움직여야 합니다.

임팩 트 시점에 가까워지면 클럽을 놓아서(릴리스) 볼을 맞추게 됩니다. 제대로 된 다운스윙을 하면 마치 클럽 헤드를 땅쪽 혹은 왼 발 앞쪽으로 던지는 느낌이 듭니다. 오른쪽 팔꿈치를 옆구 리에 붙인다거나, 그립 끝을 잡아채는 느낌은 클럽 헤드를 던졌을 때 자연히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여기서 ‘캐스팅(casting)’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소개하겠습니다. 캐스팅은 그립을 너무 꽉 쥐거나 팔에 힘이 들어있어 클럽헤드가 앞서나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운스윙때는 클럽헤드가 팔과 일직선이 되며, 임팩트때는 클럽헤드가 손보다 앞섭니다.
캐스팅이 발생하면 손과 팔이 너무 일찍 펴지면서 스윙스피드는 줄어들고, 볼은 높이 뜨게 됩니다. 캐스팅을 고치기 위 해서는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야 하며, 그립도 클럽 헤드의 무게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느긋하게 쥐어야만 합니다.

의도적으로 볼을 때려내려는 느낌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클럽 헤드를 휘둘러서 가속이 붙은 헤드에 볼이 맞아 나간다 고 생각해야 합니다. 다운스윙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또 한 가지 문제는 손목의 각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이것은 손목의 힘을 빼고 클럽 헤드를 던질 때 자연히 나오는 결과입니다. 손목의 각도를 억지로 만들거나, 유지하려 하면 심각한 슬라이스 병에 시달리고, 상급자 경우일수록 훅으로 더 고생하기 쉽습니다.

손목 각도를 유지하려고 애쓰면 임팩트 때 클럽의 릴리스를 지연시키며, 클럽 헤드가 열려서 맞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 입니다. 다운스윙은 단순히 클럽 헤드를 아래로 던져 볼에 맞히는 동작이면 충분합니다.

손목의 각도나 몸이 움직이는 순서를 의도적으로 만들려고 한다면 아주 복잡하고 어려운 골프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항상 쉬운 골프로 여러분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